성곽마을에서 보내는 편지

성곽마을에서 보내는 편지

마을 공동체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소통과 대화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그렇다면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을 화목하게 만드는 그들의 소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는 그 방식 중 하나로 마을의 경고문을 선택하였다. 한성대 성곽마을에서 경고문은 어느곳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를 부정적인 결과물로 여길 수도 있으나, 경고문이라는 '편지'를 통해 소통과 대화를 시도하여 고민을 해결해보려는 성곽마을 주민들의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편지는 일방향적일 수도 있고 쌍방향적일 수도 있는 소통이다. 성곽마을에서는 이러한 '편지'와 그를 통한 변화를 통해 쌍방향적 소통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To. 성곽마을 주민들과 성북구청, 삼선동 주민센터

보내주신 편지를 잘 받았습니다.

저희 역시 버려져 있는 쓰레기, 담배 꽁초, 불법 주차된 차량들들로 인해 우리들이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성곽 마을의 환경이 오염되고 미관이 파괴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었어요.

저희 역시 마을 공동체의 한 사람의 일원으로서 쾌적한 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게요.

그 동안 마을에 함부로 버려진 쓰레기를 정리하고 우리 성곽마을에 불법 주차를 하시는 사람들에게 공용 주차장에 대해 알려드려

그 분들이 올바른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 쾌적한 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게요.

아름답고 쾌적한 우리 한성대 성곽마을을 위해 노력해주신 마을 주민 여러분과 성북구청, 삼선동 주민센터분들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