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우 옛집, 이건자 공연

최순우 옛집, 이건자 공연

컬렉션명 : 최순우 옛집, 이건자 공연

컬렉션에 등록된 아이템수 : 30

주제 : 성북동밤마실 기억저장소활동에 참여한 이주진, 황민 학생의 최순우 옛집, 이건자 공연에 중심을 둔 기록물

생산자 : 2021이주진, 2021황민

기술내용 :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성북동밤마실 기억저장소활동 E조가 진행하였다. 일몰전후의 최순우 옛집의 모습과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진행된 이건자 공연을 촬영하였다. 컬렉션의 기록물을 통해 이건자 공연의 준비 과정을 비롯한 짧은 영상을 통해 우리나라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최순우 옛집의 낮과 밤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사진 및 영상 촬영, 결과물 선별, 컬렉션 구축은 이주진, 황민 학생이 함께 진행하였다.

컬렉션 위치 :
성북동밤마실(2021)
최순우 옛집의 입구에서부터 천천히 둘러보는 영상이다. 성북의 작은 골목에 이런 곳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빌라들 사이의 낮은 집 최순우 옛집입니다.
해가 지기 전, 최순우 옛집 뒤뜰에 놓여진 돌상과 돌의자에 관람객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다. 가을날씨와 잘 어울려 이런 저런 이야기가 오고가는 밤마실이다.
해가 진 후의 최순우 옛집 관람객 모습이다. 밤의 모습은 아침과 다르게 고즈넉한 분위기가 난다.
해가 진 후 최순우 옛집에 입장하기 위해 QR 체크인을 하려는 관람객들이 줄 서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 19로 방문확인을 위한 OR이 모든 장소에서 새행했으며 모든 관람객은 마스크 착용으로 방역에 주의하였다.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열리는 18시 이건자 공연에 앞서 공연 준비를 하는 스태프들의 모습이다.
성북동 밤마실 행사 기간에 운행하는 성북전차 정류장으로 우리 옛돌 박물관 앞에 있는 성북전차 정류장이다.
우리 옛돌 박물관 앞에서 성북전차가 운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성북전차는 옛돌박물관 뿐마 아니라 메인거리를 시작으로 한대입, 최순우옛집, 이종석별장, 심우장, 예향제, 정법사를 걸쳐 밤마실이 진행되는 동안 운행하였다.
최순우 옛집 마당에 놓여 있는 관련 도서들이다. 최순우 옛집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건자 공연 중 관객 호응 장면이다. 함께 박수를 치며 박자를 맞추고, 마이크를 넘기면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하는 모습이다.
최순우 옛집 내부에서 빔 프로젝터와 TV 영상을 통해 음성과 함께 전시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최순우 옛집 내부에서 최순우 관련 사진과 서적 등을 전시해 놓은 모습이다. 각 전시품 하단에는 설명과 글귀가 있어 이해를 돋운다.
최순우 옛집 관람 안내문이다. 안내문 우측에는 비상 대피도도 그려져 있다.
최순우 옛집 입구의 모습이고, 대문의 모습이다.
최순우 옛집과 뒷마당 사이에 돌이 징검다리처럼 놓여 있다.
최순우 옛집 뒷마당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항아리들이다.
최순우 옛집 앞 안내판으로 옛집에 대한 설명과, 내셔널트러스트의 온라인 강연 일정,성북동 밤마실을 알리고 있다.
최순우 옛집은 과거 성북동 빌라 건축이 활발해지면서 보존이 어려워지자 내셔널트러스트가 시민 성금을 모아 매입을 한 뒤 일반인에게 공개를 했다.
최순우 옛집의 담벼력을 지나 뒤뜰까지 가는 길을 영상으로 담았다.
뒷뜰에서 바라보는 최순우 옛집의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집의 툇마루와 마당의 돌의자 등을 확인해볼 수 있다.
최순우 옛집은 ㅁ자를 띄는 모양으로 건물로 모든 건물 중앙에 나무가있어 중심을 시킨다.
뒤뜰 툇마루에 앉아 최순우 옛집을 느끼며 쉬고 계시는 이용자분들의 모습이다.
최순우 선생님에 대해 설명이 적인 팸플릿이 제작되어 이용객들이 가져가 볼 수 있도록 놓여있다.
밤이된 후 찾은 최순우 옛집의 모습이다. 곳곳에 불이켜져 낮과는 다른 분위기를 내고 있다.
최순우 옛집의 문 손잡이이다. 꽃모양이며 세월의 흔적이 느껴진다
공연 시작 전 의자와 음향기기가 설치된 무대의 모습이다.
공연의 일부로 흥나는 노래와 함께 공연을 하는 모습이다.
이건자 공연으로 배뱅이굿 이수자, 한성여중교사, 성북북악협회 성북지구이사로 활동중이신 선생님께서 배뱅이굿 통해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
배뱅이굿을 하는 모습으로 장구 소리에 맞춰 하는 하는 모습이다.
최순우 옛집 야간개장으로 관람객들이 찾아봐 뒤뜰을 구경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최순우 옛집의 밤의 모습